Skip to content

Latest commit

 

History

History
101 lines (53 loc) · 8.14 KB

ASG Lifecycle Hook.md

File metadata and controls

101 lines (53 loc) · 8.14 KB

ASG를 통해 생성되는 인스턴스들은 아래와 같은 Lifecycle을 가지고 있다.

https://docs.aws.amazon.com/autoscaling/ec2/userguide/lifecycle-hooks.html

  • ASG가 인스턴스를 증가시키는 이벤트는 Scale out 이벤트이며, 이 때는 Pending 상태가 된다.
  • 인스턴스가 부트스트랩 과정을 마치고 나면 InService 상태가 된다.
  • 인스턴스가 축소되는 이벤트는 Scale in 이벤트이며, Terminating 상태를 거쳐 Terminated 상태가 된다.

ASG의 Lifecycle Hook은 이 과정 중 Scale in과 Scale out 과정에 설정할 수 있다. 먼저 Scale out 이벤트에 걸게 된다면 인스턴스는 Pending 이후에 Pending:Wait 상태와 Pending:Proceed 상태를 거치게 되고, Scale in 이벤트에 걸게 된다면 인스턴스는 Terminating:Wait 상태와 Terminating:Proceed 상태를 거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인스턴스가 생성된 후 부트 스트랩 이후에 뭔가 추가적으로 작업해야 할 것이 있다면 EC2_INSTANCE_LAUNCHING 이벤트에, 인스턴스가 삭제될 때 추가적으로 작업해야 할 것이 있다면 EC2_INSTANCE_TERMINATING 이벤트에 Lifecycle Hook을 설정해주면 된다.

ASG Lifecycle Hook의 처리 순서

ASG의 Lifecycle Hook 이벤트는 Cloudwatch Event Bridge, SQS, SNS 등을 통해서 전달받을 수 있다.

image

ASG에서 설정한 Lifecycle 이벤트가 발생하면 Cloudwatch Event Bridge (이하 Event Bridge)를 통해 이벤트가 생성되고 Lambda 함수가 실행된다. 실행된 Lambda 함수는 SSM의 Run Command를 이용해서 Lifecycle 이벤트의 대상이 된 인스턴스에 주어진 명령을 실행한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실행이 완료되면 Lambda 함수가 ASG 에게 Lifecycle Hook에 의해 진행된 작업이 완료되었음을 알려준다.

실습

EC2_INSTANCE_TERMINATING 이벤트에 Lifecycle Hook을 설정해서 인스턴스가 삭제되기 전에 애플리케이션이 확실하게 종료될 수 있도록 구성해보자.

Lambda

이벤트시 실행 된 Lambda 코드를 짜보자. AWS 세션을 획득한 후 EventBridge를 통해 전달받은 이벤트를 확인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중지시키도록 SSM의 Run Command를 호출 한 뒤 Lifecycle Hook Action이 완료되었음을 알리는 중심 코드이다.

또 핵심이 되는 부분 중에 하나는 EventBridge를 통해 전달받은 이벤트를 함수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조체로 변경하는 부분이다. 그리고 이 이벤트는 TerminationDetail 이라는 구조체로 정의되어 있다.

이렇게 이벤트의 내용을 구조체로 변환한 다음 stopApplication 이라는 함수를 호출한다. 이 함수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stopApplication 함수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먼저 SSM RunCommand를 호출하는 부분과 호출된 RunCommand가 정상적으로 종료되었는지를 확인하는 부분이다.

ASG의 Lifecycle 대상이 된 인스턴스 ID와 실행해야 하는 명령을 인자로 넘겨주어서 AWS-RunShellScript 방식으로 RunCommand를 실행한다. 이때 넘겨주는 명령은 systemctl stop application 이라는 명령이다. 그럼 인스턴스는 종료되기 전에 systemctl stop application 이라는 명령을 실행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정상적으로 종료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생성된 RunCommand가 정상적으로 종료되었는지를 확인한다. RunCommand가 실행되고 API를 통해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강제로 Sleep을 주어 텀을 줘야한다.

serverless를 이용한 배포

Lambda 함수를 만들었으니 serverless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배포해 보자.

함수의 이름은 asg-termination-handler라고 지어준다. serverless.yml 파일의 핵심은 EventBridge를 정의하기 위한 하단 events 부분이다. event 하단에 있는 sourcedetail-type은 이미 정의되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동일하게 맞춰 주어야 한다.

만약 Scale in이 아닌 Scale out시에 걸고 싶으면 detail-type을 EC2 Instance-launch Lifecycle Action로 변경해 주면 된다. 또한 Lifecycle Hook을 처리하기 위한 Lambda 함수는 일반적인 Lambda 함수 실행 권한 외에도 ASG와 SSM과 관련된 권한이 더 필요하다. 그래서 롤을 먼저 만들어 준 다음에 serverless.yml 파일에 role을 명시해서 추가해 준다.

이후 serverless 프레임워크로 배포하면 Lifecycle Hook 이벤트를 받아서 처리하기 위한 준비는 끝난다.

ASG에 Lifecycle Hook 설정하기

이제 마지막으로 ASG에 Lifecycle Hook 을 설정한다. AWS 콘솔에서 EC2 -> Auto Scaling Gropus -> Instance Management 탭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Lifecycle hooks를 설정할 수 있는 콘솔이 나온다.

image

Create lifecycle hook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입력창이 나온다. 우리가 구현한 것은 Scale in 시의 작업이기 때문에 이름은 자유롭게 지어주되 Lifecycle transition만 Instance terminate로 설정해준다.

Heartbeat timeout은 Lifecycle Hook Action 의 유지 시간인데,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completion 처리를 별도로 해주지 않으면 액션 처리를 위한 람다 함수가 종료되고도 Heartbeat timeout에 설정한 시간만큼 기다리게 된다. 만약 Lifecycle Hook 이벤트를 받은 후 진행하는 작업이 오래 걸린다면 충분히 크게 주어서 안정적으로 진행되도록 해주어야 한다. 이 값의 최대 값은 7200초이다.

설정이 완료된 후 ASG를 통해서 Scale in 해 보면 아래와 같이 인스턴스들이 Terminating:Waiting 상태를 거쳐 Terminating:Proceed 상태로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다.

image
image
image

그리고 SSM의 RunCommand 콘솔로 가보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RunCommand가 실행된 것도 볼 수 있다.

image

마무리

Lifecycle Hook은 ASG에 의해 인스턴스가 늘어나거나 줄어들 때 이벤트를 발생시켜서 사용자가 별도의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Heartbeat timeout 이내에 가능한 작업이라면 인스턴스의 데이터를 다른 곳으로 옮긴다거나 하는 형태의 복잡한 작업도 가능하다.

ASG의 기본 기능으로만으로는 유연한 인프라를 구성하는 것에 부족함을 느낀다면 Lifecycle Hook을 사용해보자.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