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모리 관리는 프로세스들을 메모리를 할당하고 제거하며 보호하는 활동이다. 이는 저장장치 전반(하드디스크,DB,etc...)에 해당한다.
- 메모리 관리를 위해 메모리 관리자가 존재하고, 메모리 관리 장치(MMU,Memory Management Unit)와 OS 관리 모듈과 함께 진행한다.
- 메모리 관리자는 메모리와 관련된 여러 관리 정책을 수립해 이에 따라 메모리를 관리한다.
적재 정책(Fetch Policy) 은 디스크에서 메모리로 프로세스를 언제 가져와야 할지 정하는 것이다.
실행 방법 :
- 요구 적재 : 운영체제나 시스템 프로그램, 사용자 프로그램 등 참조 요청에 따라 다음에 실행할 프로세스를 메모리에 적재하는 방법이다.
- 예상 적재 : 시스템의 요구를 미리 예측하여 메모리에 적재하는 방법이다. 요청한 페이지 외의 다른 페이지도 함께 불러들여 탐색시간과 회전 지연시간을 가지는 보조 기억 장치의 특성을 참조한다.
배치 정책(Placement Policy) 은 디스크에서 메모리로 가져온 프로세스를 어느 위치에 저장 할 것인지 정하는 것이다.
- 최초 적합 : 사용 가능 공간 리스트에서 충분히 큰 첫번째 공백 분할 공간에 적재하는 방법
- 최적 적합 : 사용 가능 공간 리스트에서 가장 작은 크기의 사용 공간을 작업에 적재하는 방법
- 최악 적합 : 가장 큰 사용 가능 공간에 적재하는 방법
대치 정책(Replacement Policy) 은 메모리가 충분하지 않을 때 현재 메모리에 적재된 프로세스 중 제거할 프로세스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 시기 및 사용 빈도에 따라 선입선출(FIFO) 대치 알고리즘, 최근 최소 사용(LRU) 대치 알고리즘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